Quote of the day
The almost insoluble task is to let neither the power of others, nor our own powerlessness, stupefy us.
Minima Moralia, Theodor Adorno, p.57
Words
servility: 노예근성
pronouncement: 공고, 선언, 선고
calamity: 재난, 천재, 재앙
paranoiac: 편집광
preen: 새가 깃을 고르다
accommodate: 편의를 도모하다, 적응시키다, 조정하다
appraisal: 평가, 감정
insoluble: 용해되지 않는
wenden: turn
der Gegenstand: object, thing
die Abteilung: department
das Gleis: track
幕 장막 막: 莫 없을 막 + 巾 수건 건. 천으로 가려 보이지 않는다. (개막開幕)
漠 사막 막: 氵물 수 + 幕 없을 막. 물이 없다. (사막沙漠)
墓 무덤 묘: 土 흙 토 + 幕 없을 막. 땅에 묻혀 사라졌다. (묘지墓地)
Journey and Journal
어제는 잊지 못할 일을 겪었다. 건너편 집에 한달간 전대로 입주하기로한 여자가 데리고 들어온 남자친구가 실제 세입자에게 난동을 부린 것이다. 낮에도 한번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더니 결국 저녁 10시쯤 또 한바탕 난리를 부려 아파트 주민들이 몰려왔다. 이미 상황을 대충 짐작하고 있었고 우리 집문 바로 앞에서 일어난 일이라 나도 황급히 문밖으로 나와 상황을 지켜보았다. 한 주민은 이미 경찰까지 불렀고 경찰이 오기 전에 다른 불상사가 안 생기는지 다들 지켜보고 있는데, 아니나 다를까 그 놈은 문을 쾅 닫더니 자신을 포함해 세입자와 전대자를 가둬놓았다. 닫힌 문 뒤로 보이지 않았지만幕 세입자에게 죽여버린다고 협박하며 몸다툼을 벌이는 소리가 밖에서도 훤히 들렸다.
모두들 당황해하는데 금세 문이 다시 조금 열린 순간 나를 포함해 문 바로 밖에 몰려있던 남자 서너명이 문을 잡고 그 놈의 머리 끄댕이를 잡아 끌어냈다. 결국 남자 네명이서 그 놈의 사지를 붙잡고 계단을 내려가 빌딩 대문 앞까지 끌어내린 순간 경찰들이 도착했다. 그제야 네명의 장정들은 물러섰고 그 녀석은 조금 충격을 먹었는지 한순간 잠잠했다. 경찰들이 사태 파악을 한 뒤, 그 녀석을 인근 호스텔로 수송해 편의를 도모했다는(accommodate) 소식이 What’s app을 통해 전해졌다. 그런데 새벽 1시가 넘어 전대한 여자가 그녀석을 다시 아파트에 들인것이다. 그 녀석이 남의 집문 앞에서 또 흐느끼며 소리를 지르고 전대한 집에 다시 들어가 물건der Gegenstand을 부수는 소리에 다시 한번 경찰이 도착해 데려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미 한번 경고를 먹었기에 이번에는 어찌될지 모르겠다. 돌아설 때를 파악하지 못할 정도로 마약을 한 그는 이미 사막漠을 가로지르는 선로das Gleis를 벗어난 기차였지만 이번 일은 땅에 묻혀 사라질墓 정도의 재앙calamity과도 같은 일이겟다.
어수선한 분위기에 잠을 설치게한 사건이었지만 그래도 이웃들을 한데 모은 듯한 효과는 있었다. 이웃들이 모두 서로를 살피는 듯한 느낌을 받아 왠지 화기애애했다. 한가지 우려는 집주인이 이번 사건에 대해 알게 되 세입자들에게 불리한 공고pronouncement를 할까봐이다.
어제는 홈오피스와 관련해 우리 부서die Abteilung 매니저와 약간의 마찰이 있어 마음이 불편했지만 자존심을 내세워 불화를 조장해봐야 하찮은 일로 소모적일 뿐이라는 생각에 오늘 오해를 풀기위한 메시지를 보냈다. 여전히 스스로를 착취하는 노예근성servility을 보이며 새가 깃을 고르듯이preen 사소한 것까지 편집광paranoiac인 그에 대한 내 평가appraisal는 그리 높지 않고 그 쪽에서 먼저 명확한 소통을 하지 못한 것에 여전히 불만을 갖지만 누구 잘잘못을 따지기엔 보잘 것 없는 일이었다. 결국 대화를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것도 얻게 되고 마음도 편해졌다. 협상의 능력 중 하나는 결국 외유내강인 것 같다. 그와 나는 융해될 수 없는insoluble 관계이지만 필요할 때 부드러운 표정과 목소리로 거절하는 법을 더 익혀야겠다.